'2010/06'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0.06.26 헤드셋/핸들 포스트 유격 (3)
  2. 2010.06.20 E-Delux
제 브롬이 주행거리가 8600 정도 넘어가고 있는데 드디어 유격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브롬톤이 이게 잘 풀린다고 이야기가 있긴했지만 실제로 경험하니 당황스럽네요. 여기 호놀루루에 도로가 워낙 터덜터덜 해서 풀려 버린것 같습니다 -_-.. 증상은 간단합니다. 핸들이 덜그럭 거립니다. 자전거를 브레이크를 잡고 앞뒤로 밀어보면 덜걱 거리면 헤드셋에 유격이 발생한 것 입니다.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조여주면 됩니다 -_-..  필요한 공구는 36미리 헤드 렌치. 가까운 자전거 샵인 바이크펙토리에 가서 17.75 달러 주고 사왔습니다 비싸요 ㅜㅜ.. 역시 파크툴;;  자전거 정비 공구 종합세트에는 들어있는것 같던데 , 저는 그걸 사기엔 공구를 너무 사 모아서 .. 돌아갈수가 없군요 -_-.. 큰 몽키스페너로 해결이 될 수도 있을거같긴합니다.
사진처럼 볼트 위에것과 아래것을 '적당히' 조절해줘야합니다. 너무 강하게 조이면 핸들이 뻑뻑해지기때문에 고정이 된상태에서 토오크를 조절해 주어야합니다. 브롬 접을때 핸들이 완전 한바퀴 돌기때문에 접어보면 느낌을 바로 알수 있어요. 이게 뻑뻑한지 부드러운지.
이정도 정비는 샵에서 간단하게 부탁만 하면 해주긴 하기때문에 어지간해선 이런 공구를 직접 사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저처럼 자가정비를 하지 않으면 성이 차지 않는 사람은 하나 장만하셔도 좋을것 같네요.

여담으로..

샵에 갔더니 제 자전거를 보면서 , 저거 부품 여기서 구하긴 쉽지 않을거라더군요.  뒤저보니 16인치에 맞는 튜브조차 없었습니다. 일년에 한두번씩 스페어 부품을 한국에서 공수를 해 와야 할거 같습니다.  안그래도 튜브 다 터져서 때워놨는데 새튜브를 3~4개 사두고 싶었거든요. 
여기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대부분 생활차를 타고 다니네요. 미니벨로는 보기 참 어려워요.

PS> 그러나 이쪽이라고 생각했던 소음 문제가 해결이 안됐군요 orz.. 대체 언놈이지 ㅜㅜ..
신고
Posted by 마고자

E-Delux

옵션 2010.06.20 05:42
E-Delux. 브롬톤에 보통 달아주는 가장 비싼 옵션중에 하나입니다.( 싸게 25 정도.보통 30정도 합니다 -_- ). 옵션을 조사하시다보면 허브다이나모라는 고가의 옵션에 눈을 뜨게 됩니다. 그나마 올해부터 Shimano Hub-dynamo가 장착이 되어있는 모델이 기존모델보다 얼마 비싸지 않아서 많이 보급이 되고 있는거 같긴합니다만 , 그전까지만해도 Son Hubdynamo 외엔 선택의 여지가 없었죠. 여튼 이건 거기에 달아주는 램프중 고급기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허브다이나모에 대한 설명은 이쪽에 있습니다. )
사실 이건 제가 브롬에다가 쓰려고 산게 아니라 , 길어진 출퇴근 거리때문에 로드에다가 달아주기위해서 꼼쳐둔 용돈 탈탈 털어서 휠셋이랑 함께 장만한거였네요. 그런데 하와이로 이사오고 난 이후로 출퇴근은 무조건 브롬톤으로만 하게 되었고 로드는 주말에 운동용으로 쓰게 되어서 , 굳이 로드에 허브다이나모를 달아둘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비싼 녀석인데 썩혀두기 아까워서 어제 옮겨 달아줬습니다.
참고로 전에 쓰던 E6B와 브라켓이 동일하더군요. 간단히 옮겨 달수가 있었습니다.
근 3년간 수고해준 E6B 램프. E-delux를 로드에서 써보니 확실히 밝고 좋더군요. 비싼 값은 합니다만 그렇게까지 필요하냐.. 라고 생각했을때 의 대답은 글쎄요 입니다. 한강에서 P4 Q5 이런걸로 쌍라이트 켜고 다니면 밝아서 좋기는 하지만 너무 밝으면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고 , 한강은 어지간한 조명이 되어있으니 '나여기있소' 라이트 정도면 충분하죠. 그동안 E6B를 쓰면서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멈춰있을때 E6B는 바로 꺼지는 반면 이건 어느정도 밝기가 유지되는 점은 무척 좋습니다.
아 그리고 구입할때 Rumotec Cyo 라는 램프와 무척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가격대 성능비로 따지면 Cyo를 따라갈수 없다 라는 조언을 듣긴 했습니다만 (거의 2배차이), 하루이틀 쓸것도 아니고 디자인 보고 갔습니다.

하지만 큰마음먹고 산 녀석이 집에서 놀고 있으니 ㅜㅜ...
이제 매일매일 써주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브롬 카페에서 스크랩해둔 E-Delux의 위용입니다. 어느분 사진인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허브다이나모와 램프에 관한 사진을 여기에 조금 모아두었으니 조사하시는분들 참고하세요.
http://picasaweb.google.com/magoja/EDelux


PS> 이번엔 뽐뿌 글인가요 ^^;;
신고
Posted by 마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