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속도 , 주행성능

브롬톤은 빠른 자전거는 아닙니다.
그리고 느린자전거도 아닙니다.

브롬톤으로 평속을 25km/h정도내는게 한계라고 여겨집니다.
다른 로드용 자전거들에 비하면 많이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브롬톤은 속도를 즐기며
달리는 자전거가 아닙니다.


속도를 원하시면 분명히
실망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느린자전거는 아니기에 밟으면 평지에서 40도 낼수가 있긴합니다만
속도 유지하는게 쉬운일이 아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샤방샤방 평속 15에서 18키로 정도로 달린다고 생각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평속이 20을 넘어서면서 부터 , 상당한 저항을 느끼게 됩니다.
30km/h를 유지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다른 주행 머신들을 타다 브롬톤을 타면 , 페달링이 무척이나 무겁다는 말을 한결같이 합니다. 그건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 바디 자체가 무겁고 , 브롬톤의 폴딩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상태에서 기어를 늘려주기 위해 탑재한 내장기어가 상당한 부하를 준다고 합니다.
누차 말하지만 브롬톤으로 너무 빨리 달리려고 하지 마세요. 무릎 다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롬톤은 속도를 즐기는 자전거가 아니라 , 생활의 일부분이 되는 자전거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 출근도하고 , 산책도 하고 , 친구도 만나러다니는 ,

마실&자출의 목적에 충실할때 최고의 자전거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그렇게 타고 다닐게 아니라면,
조금 덜 접히고 , 훨씬 빠른 자전거가 브롬톤 반값도 안되는게 널려있습니다.
브롬톤을 생각하실때 항상 나에게 폴딩이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를 잘 생각 해보셔야 할듯합니다. 그 폴딩을 포기하면 다혼-마코 같은 미벨의 왕자같은 자전거가 비슷한 가격에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관리

브롬톤이 고급 자전거이고 , 한국에 아직 보급이 많이 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 대부분의 샵에서는 브롬톤을 정비 받기가 어렵습니다. 저도 처음에 펑크가 났을때 아무생각 없이 동네 자전거 집에 갔다가 , 샵에서 뒷바퀴 분해를 못해서 펑크때우는데 한시간 반쯤 걸렸습니다. 그리고 부품도 그다지 넉넉하지가 않아서 영국에다가 직접 주문을 하곤하지요.
한국 브롬톤 딜러인 산바다 스포츠와 omk에서도 브롬톤 정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가능한한 자가 정비를 할 수 있는 정도의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급 자전거인만큼 , 신문사면 주는 자전거 처럼 대하시면 안됩니다. 비맞으면 세차해줘야하고 체인도 닦아줘야하고 종종 기름칠도 해주어야 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 브롬톤 자체에 애정이 없는 사람은 그냥 5만원짜리 자전거 사서 타시는게 좋습니다. 비를 맞아도 , 체인에 녹이 쓸어도 "그냥 한대 더사지 뭐~" 하는 편이 좋습니다. 자전거는 차와는 달리 손이 많이 가는 녀석입니다. 단지 브롬톤의 폴딩에 환상을 가지고 구입하려는 분들 , 일찌감치 꿈깨세요. 고급자전거는 , 그것을 삼과 동시에 관리에 대한 책임도 함께 따라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롬톤 정비는 네이버 브롬톤 동호회( http://cafe.naver.com/brompton )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BA스포츠나 OMK쪽에서 어느정도 정비가 가능하니 위치를 알아두는게 좋죠.
그렇게 관리만 잘하면 브롬톤은 대대로 물려 탈수 있는 좋은 자전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속...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자전거와 함께하는 멋진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Posted by 마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