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롬톤의 장점이 폴딩입니다.

그렇기에 척척 접히는 리어 프레임이 있긴합니다만..
이렇게 휙휙 접히면 문제점이 2가지가 생깁니다.

1, 계단을 통과하거나 , 어떤이유에서든지 집어 들경우 리어프레임이 덜렁덜렁 거리게 되므로 균형이 잡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탠드에 걸어둘때도 고정이 되지 않기때문에 뒷바퀴 점검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 그래서 점검할때 케이블 타이로 묶어놓고 하곤 했죠 )

2, 급브레이킹시 , 뒷바퀴가 밀리면서 접혀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주행중에 뒷바퀴가 털석 접혀 버린다고 생각해보세요. 바로 옆으로 넘어지게 됩니다. 저도 실제로 당한적이 있습니다. 두번이나;

그런데 브롬톤은 이런 문제를 20년간 해결하지 않았습니다 -_-;
영국은 계단이 없는건지 .. 집어 들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건지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유져 나름대로 살길을 모색해서 , 자기 방식의 리어프레임 고정 방식을 써왔는데요 , 대표적으로 구형 리어훅 이라고 불리는 녀석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이놈이 리어훅이죠 -_-.. 펼때는 저걸 올려서 뒷바퀴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 브롬톤 전용으로 나온 것도 아니고 , 대만산 짝퉁인 스쿱용으로 나온걸 다들 구해다가 억지로 벌려서 -_-;; 브롬톤용으로 사용하던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만든 물건도 있고..

그러다가 작년(2007년) 10월경. 브롬톤이 드디어 해결책을 공식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 하야 리어 프레임 클립! (Rear Frame Clip)

이 녀석의 등장으로 원래 리어훅구형 리어훅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_-; , 이녀석을 신형 리어훅으로 불리게 됩니다.

목적이 동일한 녀석이긴 하지만 , 역시 좀 머리굴려서 만든 녀석답게 리어 프레임 클립은 사용이 상당히 편합니다.일단 언폴딩시에 자동으로 락이 걸리는 부분이 매우 편합니다.

리어훅의 경우 펼때 훅이 위로 올라가 있는지 확인하고 , 편후 걸어주는 과정을 해야하는데, 리어프레임 클립은 그냥 펴면 딱 락이 걸리기때문에 , 폴딩할경우만 신경써주면 되는점이 매우 편합니다.

대신에 리어훅에 비해서 잔 소음과 진동이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구형은 걸린상황에서 탠션으로 뒷 프레임을 잡고있기때문에 , 어느정도 뒷 프레임이 들리는 상황의 충격을 흡수합니다. 하지만 리어프레임 클립은 '딱 딱' 하는 훅이 걸리는 소리가 나게 되죠.

그래서 리어훅이 더 좋다고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개인 취향이라고 봅니다. 전 편한 리어 프레임 클립이 좋습니다.

여튼 요점

리어훅 이든 리어프레임클립 이든 , 꼭 있어야 하는 옵션입니다.
없으면 무조건 다세요 -_-;
그리고 2008년식 브롬톤리어 프레임 클립이 순정으로 탑재되어있습니다
(이제사 이놈들아!)

리어훅은.. 사면 만원 정도..할꺼고 보통 무료 분양이 가능할겁니다.
리어프레임클립은 4만2천원에 판매를 하고 있군요..

2008년식 타시는분 행복한줄 아세요 ㅠㅠ;;
작년만해도 리어훅을 못구해서 울던 사람들이 많습니다;; 흙흙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자전거와 함께하는 멋진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Posted by 마고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