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0.01.11 브롬톤 순정 Zefal 펌프 1
티탄 모델이 아닌 브롬톤을 사면 꼭 하나 같이 주는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이 Zefal 펌프인데요. 사람들이 이 펌프에 대해서 잘 모르면서 , 달고다니다가 사고가 나는걸 많이 봤기 때문에 글을 한번 적어 봅니다. 미리 말하지만 펑크패치를 항상 휴대하시는 분이 아닌 이상 처음엔 분리해서 집에서 보관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전거를 타다보면 펌프가 필요한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따로 돈을 들여서 휴대용 펌프를 사곤하는데요 , 이게 달데가 없어서 따로 브라켓을 연결하고  짐받이나 핸들바 옆에 붙이거나 하는 방법또는 가방에 넣어다니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브롬톤은 친절하게 (?) 전용 펌프를 제공하고 , 프레임자체에 고정할 수 있게 되어 있기때문에 좀 편한 면이 있습니다.
우선 펌프 자체는 슈레더 타입과 프레스타 타입을 모두 지원합니다. 간단히 주입구 부분을 풀어주면 교환이 가능한데 , 순정으론 슈레더 타입 튜브가 사용되어있습니다.
제가 즈로 프레스타 타입 튜브를 사용해서 , 처음엔 이 펌프가 프레스타가 안되는줄 알고 뽑아놨었는데 어느날 만지다가 발견했네요 -_-; 아무도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어요. (메뉴얼도 없ㅜㅜ)
다른 펌프에 비해 , 순정펌프의 가장 큰 장점은 프레임이 이쁘게 달라붙는 다는 거죠.
티탄 프레임이 아닌이상 사진과 같은 부분이 존재합니다. 순정펌프를 걸기 위한 장소인데 , 티탄모델은 이런식으로 가공이 어려워서 제외된걸루 알고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펌프를 꼽을수가 있는데 , 화살표로 찍혀있는 빨간색 부분을 유심히 보세요. 가끔 동호회에서 브롬톤 사진을 보다보면 저 상태로 주행하는 게 꽤 보입니다. 아는 사람 입장에선 섬짓 한 장면이지요. 저 상태로 주행을 하다가 펌프가 이탈을 하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펌프 분실로 이어지고 , 최악의 경우 뒷바퀴에 껴서 펌프는 물론이고 뒷바퀴까지 날려먹는 경우가 생깁니다.
브롬동에 '가진악'님의 사고 사진을 무단으로 -.- 퍼왔습니다.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니 아래 설명처럼 고정을 해주세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펌프를 잡은채로 붉은 고무 부품을 끝까지 밀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 펌프를 쓰는일이 그리 흔하지 않기때문에 열심히~. 사고가 나면 자기 손해입니다. 그리고 주행중 잦은 진동으로 느슨해 지는경우도 있으니 가끔 확인해주세요.
이런식으로 고정이되면 , 어지간한 충격에서는 펌프가 이탈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조금 걱정이 생기시는 분들은 저처럼 발목밴드라던지 , 오피스샵에서 파는 벨크로타입 케이블 타이로 한번 묶어주면 걱정이 없어지네요. 아니 적어도 이탈 하더라도 분실하거나 뒷바퀴에 끼지는 않게됩니다 ^^.
예전에 샵 오픈 경품으로 받은 가죽 발목밴드를 저는 사용하고있습니다 ^^.
펌프의 성능은 그다지 만족할만하지 않습니다. 정말 응급용이라고 부를만 한 수준이죠.
응급용이라 함은 , 펑크라도 났을때 바람을 적당히 넣어서 제대로 넣을수 있는 곳까지 갈 수 있는 정도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즉 여행용으론 적합하지 않습니다 ^^.

하지만 프레임에 이쁘게 고정되는 것 하나로 전 큰 의미를 두고 항상 달고 다니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용 펌프의 고급형을 옵션으로 내줬으면 하네요. 시중에 파는 좋은 펌프들이 많지만 결국 따로 고정해야하거든요.

자전거 살때 전용 펌프를 같이 주는 자전거가 어디 있던가요 ^^? 있는거 잘 활용합시다~.

PS> 사진으로 보니 제 브롬이 많이 낡았네요. 좀 막탔더니 ㅜㅜ
PS> 반년만에 포스팅입니다 -_-;; 한참 방치했군요
Posted by 마고자
,